패턴 컴퓨터, 항공기 지연 줄일 새로운 단서 발견

공항·항공사·규제 기간이 포스트 코로나19 시대에 발맞춰 운영 방식에 변화를 추진해 항공기 지연을 줄이고 고객 만족도를 높일 기회 제공

2021-06-22 15:30 출처: Pattern Computer, Inc.
레드몬드, 워싱턴--(뉴스와이어)--패턴 컴퓨터(Pattern Computer,® Inc., 이하 ‘PCI’)가 미국 전역의 항공기 지연을 크게 줄일 수 있는 새로운 단서를 발견했다고 발표했다.

미 연방항공청(FAA)과 산하 국립항공운영연구센터(Nextor)에 따르면 2018년 항공기 지연으로 발생한 연간 비용 손실이 항공사와 승객이 직접 부담하는 비용, 수요 감소, 비간접 비용 등을 포함해 모두 280억달러에 이르는 것으로 추산된다. 교통부의 통계 데이터를 들여다보면 2018년 전체 항공기 가운데 34%가 이륙 지연을 겪었다. 15분 이상 이륙이 지연된 항공기는 18%, 평균 지연 시간은 66분, 지연으로 인해 항공사와 승객이 부담한 직접 비용은 45억달러였다.

PCI는 2018년 미국 여객기 720만대에 대한 FAA 비행·항공기·운영망 데이터와 미 국립기상국 관련 데이터를 망라한 새로운 통합형 데이터세트를 마련했다.

PCI는 패턴 디스커버리 엔진(Pattern Discovery Engine®)을 활용해 데이터세트에서 미 여객기 지연의 기저를 이루는 다수의 패턴을 발견했다. 지금까지의 항공기 지연 연구가 대부분 착륙에 초점을 맞췄다면 PCI는 이륙 지연에 역점을 두고 연구를 수행했다. FAA 관제 시설과 항공사의 운영 파트너십은 물론 개별 항공사의 운영 효율성을 좀 더 정확하게 반영하기 위해서였다.

2018년 12개월 중 11개월에 걸쳐 이륙 지연을 일으킨 2대 원인은 비행 경로의 기상 요소와 활주로 혼잡이었다. 모두 2018년 한 해 가장 일관적인 이륙 지연 요인이었다. 12개월 중 10개월에 걸쳐 당일 내내 항공기 지연이 발생하는 패턴을 확인할 수 있었다. 캐스케이딩(cascading, 전환 배치) 효과가 연쇄적으로 발생하고 있음을 시사하는 대목이다.

마크 앤더슨(Mark R. Anderson) PCI 최고경영자는 “PCI는 항공기 이륙을 지연시키는 요인을 파악하기 위해 패턴 디스커버리 엔진을 활용했다”며 “FAA 항공 관제 이니셔티브가 제공한 2018년 항공기 지연의 가장 큰 원인은 비행 경로의 날씨였으며, 두 번째 원인은 공항의 제방빙 상태로서 캐스케이딩 효과를 불러일으켰다”고 말했다. 이어 “PCI의 조사는 관련 패턴을 순위별로 모두 확인할 수 있다는 점에서 차별화된다”고 덧붙였다.

PCI가 발견한 새로운 패턴은 비행 경로에 국지적이고 제한적으로 영향을 미친 기상 악화가 2018년 항공기 지연의 주 원인이라는 점을 시사한다. 미 해양대기청(NOAA)과 FAA는 대규모 폭풍의 경우 보통 48~72시간 전에 미리 경고하고, 항공사들은 최악의 폭풍에 대비해 항공편을 취소한다. 인건비, 고객 불만족, 휴지기 등 장기 지연으로 인해 발생하는 높은 비용이 부담스럽기 때문이다. 항공편 취소는 항공기 지연에 따른 비용을 줄이는 한 방법이지만 고객 만족도에 상당히 큰 부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승무원, 장비, 지원 인력에 대한 항공사의 일정 조정에도 차질을 준다. 이 때문에 항공사들은 대부분 노선을 예정대로 운항하고 FAA는 기상 악화의 영향을 받은 항공편의 수를 파악하느라 여념이 없다. 40년간 시행돼 온 운영 전략이다.

밥 에드워드(Bob Edwards) 유나이티드항공(United Airlines) 최고정보책임자는 “여행업계가 코로나19 팬데믹 때문에 앞을 내다보기 어려운 힘든 시기를 보내고 있지만, 팬데믹은 운영과 가격, 서비스를 개선해 미래를 준비할 기회의 시간이기도 하다”며 “기회를 살려 재계와 여행자 모두의 생활 양식과 눈높이, 관심에 부합하는 맞춤형 서비스를 개발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사람들은 포스트 코로나19 시대에 우리가 익히 알고 있었던 것과는 다른 삶의 패턴이 뉴노멀(new normal)이 될 것으로 예상한다”며 “새로운 가능성을 선보이며 포스트 코로나19 시대 여행자들의 수요에 대비해야 할 때”라고 덧붙였다.

아무런 변화가 없으면 항공기 이륙 지연으로 인한 항공사들의 직간접 비용 부담은 사라지지 않을 것이다. 주요 항공사들은 PCI가 발견한 새로운 패턴이 제공하는 기술과 데이터, 분석을 활용해 일정, 항로, 가격, 패키지를 비용 부담 없이 유연하게 조정하는 방식으로 새로운 솔루션을 마련할 수 있을 것이다.

PCI가 발견한 패턴은 정보에 입각한 유연한 일정 조정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를 모은다. 동하중 수준이 상황 변화에 맞게 변경·조정돼 비용을 최적화하고 가용 자원 활용도를 높여 결과적으로 좀 더 신뢰할 수 있는 일정 조정이 가능할 것으로 예상된다. PCI는 부단한 혁신으로 여러 산업이 마주한 복잡한 문제들을 개선하고 최적화할 방법을 모색하고 있다. 세계 항공업계도 그중 하나로 현재 새로운 파트너십을 추진하고 있다.

이 보도 자료는 역사적 사실에 기반한 진술이 아닌 PCI의 미래에 대한 진술을 담고 있다. 관련 증권법에 의거한 미래예측진술을 뜻하며 이런 미래예측진술은 현재 정보 및/또는 앞으로 일어날 일에 대한 경영진의 선의의 믿음을 토대로 한다. ‘생각한다’, ‘예상한다’, ‘기대한다’, ‘계획이다’, ‘해야 한다’, ‘할 것이다’, ‘일 것이다’ 및 이와 유사한 표현이 미래예측진술에 해당한다. 미래예측진술은 앞으로의 성과를 보장하지 않는다. 미래예측진술은 시시각각 변하는 리스크와 불확실성을 수반하기 때문에 미래예측진술로 그린 결과와 실제 결과는 크게 다를 수 있다. PCI는 미래예측진술을 수정하거나 업데이트할 의무나 책임이 없다.

패턴 컴퓨터(Pattern Computer) 개요

PCI는 시애틀에 있는 신생 기업으로 특허를 낸 PDE를 활용해 재계와 의학계가 마주한 가장 중요하고 다루기 힘든 문제들을 해결한다. PCI가 특허를 낸 수학 기법은 대형 시스템으로도 참기 힘든 복잡한 패턴을 양질의 데이터에서 찾아낸다.

PCI는 자사 컴퓨터 플랫폼을 활용해 항공 교통 운영에 적용하고 있으며, 신약 개발, 생물의학 연구, 재료 과학, 항공 우주 제조, 수의학, 금융 등 다른 여러 분야에서 파트너들을 위한 패턴을 발견해 나가고 있다.

PCI에 대한 더 자세한 정보는 웹사이트(www.patterncomputer.com)를 참조하면 된다.

마크 앤더슨 최고경영자에 대한 더 자세한 정보는 웹사이트(www.patterncomputer.com/founders/)를 참조하면 된다.

저작권은 패턴 컴퓨터(Pattern Computer, Inc.)에 있다. 무단 전재와 복제를 금한다. 패턴 컴퓨터(Pattern Computer Inc.)와 PCI는 패턴 컴퓨터와 산하 계열사의 등록 상표다. 기타 상표는 각 소유자의 등록 상표일 수 있다.

비즈니스 와이어(businesswire.com) 원문 보기: https://www.businesswire.com/news/home/20210621005713/e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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