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애인먼저실천운동본부, 장애인식개선을 위한 제23회 전국 초·중·고등학생 백일장 개최

2021-04-05 09:00 출처: 장애인먼저실천운동본부

장애인식개선을 위한 제23회 전국초중고등학생 백일장 포스터

서울--(뉴스와이어)--장애인먼저실천운동본부(이사장 이수성)가 제41회 ‘장애인의 날’을 맞아 장애에 대한 올바른 인식 형성과 공동체 의식을 키우기 위해 ‘제23회 전국 초·중·고등학생 백일장‘을 개최한다.

1999년에 시작한 백일장은 장애인먼저실천운동본부·소년한국일보·삼성화재가 공동 주최하고 교육부·보건복지부·KBS·CBS·WBC복지TV·사랑의열매 사회복지공동모금회의 후원으로 진행하고 있다.

지난해에는 코로나19로 주택수업 기간임에도 불구하고 7300여 명의 학생이 백일장에 응모했고 총 1948명의 학생이 대상(교육부장관상)부터 가작까지 수상의 영광을 안았으며 14개 학교가 교육부장관·보건복지부장관 단체상에 선정됐다.

올해 주제는 ‘하나로 연결된 우리’로 장애를 가진 친구에 대해 남이 아닌 소중한 친구로서 함께 어울리며 살아가는 삶 등을 작품에 담아 제출하면 된다.

응모 부문은 △초등학생: 시, 산문, 독후감, 방송 소감문 △중·고등학생: 시, 산문, 방송 소감문, 웹툰 부문이며, 방송 소감문의 경우 장애인의 날을 기념해 송출될 ‘대한민국 1교시’와 청소년 장애 이해 교육 드라마를 청취하거나 시청 후 소감문을 제출하면 된다.

초등학생을 위한 특집방송 ‘대한민국 1교시-우리의 노래’는 제41회 장애인의 날을 맞아 4월 20일(화) KBS한국방송 1·3라디오(09:00~10:00)를 통해 방송할 예정이다. 임나영(아이오아이)·연제형·이종혁·이일화 등이 출연한 청소년을 위한 장애 이해 교육 드라마 ’나의 너에게‘는 4월 19일(월) KBS 1TV(14:30)를 통해 방영될 예정이다.

이번 백일장은 참가자들의 더 원활한 접수를 돕기 위해 백일장 온라인 접수 홈페이지를 새롭게 개설했다. 홈페이지 내에서 백일장 공모 요강, 장애인식개선 교육 자료, 작품 접수와 확인, Q&A 등 백일장 관련된 사항들을 한 번에 가능하게 해 참가자들의 접근성을 높였다. 또한 작품을 가장 많이 응모한 학교 TOP5(초·중·고 각 5개교)를 선정해 소정의 상품을 보내는 이벤트를 진행할 계획이다.

접수 기간은 4월 5일(월)부터 5월 17일(월)까지이며 접수 방법은 우편과 방문(장애인먼저실천운동본부 사무국: 서울특별시 영등포구 여의서로 43, 한서리버파크 508호) 접수 그리고 백일장 홈페이지로 온라인 접수할 수 있다.

수상자는 6월 18일(금)에 백일장 온라인 접수 홈페이지와 장애인먼저실천운동본부 홈페이지를 통해 발표될 예정이다.

제출한 작품은 순수 창작물일 경우에만 인정되며 이 밖에 접수 방법과 세부 일정은 장애인먼저실천운동본부에 문의하거나 백일장 온라인접수 홈페이지를 참조하면 된다.

장애인먼저실천운동본부 개요

장애인먼저실천운동은 장애인을 배려하고 함께 살아가는 국민운동으로 장애인의 사회 통합 촉진을 위한 전국 초중고등학생 백일장, 대한민국 1교시, 뽀꼬 아 뽀꼬 캠프 및 음악회, 비바챔버앙상블 운영, 모니터 사업, 장애인식개선 드라마 제작 등 다양한 인식 개선 사업을 전개하고 있다.

이 뉴스는 기업·기관·단체가 뉴스와이어를 통해 배포한 보도자료입니다. 배포 안내 >
뉴스와이어 제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