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OP 오펀, 파마에센시아가 제기한 중재 판정 취소 소송서 승소

프랑크푸르트 고등지방법원, AOP 오펀의 피해 보상 집행 가능 판결
AOP 오펀과 파마에센시아 협정 효력 전면 인정… AOP 오펀 1억4200만유로 피해 보상권 획득

2021-03-26 17:15 출처: AOP Orphan Pharmaceuticals AG

루돌프 비트만 AOP 오펀 이사 겸 치료법개발부 총괄

빈, 오스트리아--(뉴스와이어)--파마에센시아(PharmaEssentia)가 AOP 오펀(AOP Orphan)과 맺은 BESREMi®(로페그인터페론 알파-2b(Ropeginterferon alfa-2b)) 관련 협정을 2017년부터 여러 차례에 걸쳐 종료하려 시도했다.

2020년 10월 국제상공회의소(ICC) 산하 국제중재재판소는 2년 6개월간의 중재 절차 끝에 판정을 내렸다. 국제중재재판소는 협정을 종료하려는 파마에센시아의 행위는 부당하며, 파마에센시아는 AOP 오펀에 프로젝트 지연 보상금 1억4200만유로를 지급해야 한다고 판정했다.

파마에센시아는 국제중재재판소의 판정이 공공질서와 파마에센시아의 권리를 침해한다며 2020년 12월 프랑크푸르트 고등지방법원에 중재 판정 취소 소송을 제기했다. 이런 종류의 소송 처리 경험이 많은 프랑크푸르트 고등지방법원은 2개월 안에 해당 사안에 대한 공판을 속행한다고 발표했다.

배상금 지급 집행 판정

프랑크푸르트 고등지방법원은 판결을 내렸다. 법원은 국제중재재판소에 제출한 모든 증거가 적법하게 검토됐고 공공질서가 침해되는 일은 없었으며 양측이 권리를 행사할 충분한 기회가 있었다며 파마에센시아가 제기한 중재 판정 취소 소송을 예상대로 기각했다.

프랑크푸르트 고등지방법원이 중재 판정 취소 소송을 기각하면서 ICC 국제중재재판소가 2020년 10월에 내린 판정을 집행할 수 있게 된 만큼 이제 AOP 오펀은 독일과 그 밖의 국가에서 보상금 집행을 추진할 수 있다. 파마에센시아가 독일 대법원에 항소할 수는 있지만 보상금 집행을 가로막지는 못할 것으로 예상된다.

루돌프 비트만(Rudolf Widmann) AOP 오펀 이사 겸 치료법개발부 총괄은 “AOP 오펀은 계약 의무를 항상 준수해 온 만큼 양사 공동 프로젝트와 BESREMi®의 성공을 보이콧하려는 파마에센시아의 지속적인 시도로 인한 피해의 보상을 받을 권리가 있다”며 “우리는 파마에센시아가 중재 판정을 받아들이고, 환자와 양사 이해 당사자들의 이익을 위한 BESREMi® 가치 창출에 전향적으로 협조해 줄 것을 권한다”고 말했다. 이어 “AOP 오펀은 여러 차례 해결책을 찾으려 노력했다”며 “나라면 소송이 아니라 혈액암 환자들을 위한 유효 약제 개발에 시간과 돈을 투자했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BESREMi® 개요

BESREMi®은 지속형 단성 페그 프롤린 인터페론(ATC L03AB15)이다. 독특한 약동학 특성이 전혀 새로운 수준의 내약성을 선사한다. BESREMi®은 혈액학적 파라미터가 안정화된 이후 2주 혹은 1달에 한 번씩 복용하는 자기 투약 약제로 개발됐다. 이는 기존 페그 인터페론에 비해 전반적으로 안정성과 내약성, 부착성을 개선할 것으로 기대를 모으는 치료 스케줄이다. AOP 오펀의 장기 파트너인 파마에센시아가 로페그인터페론 알파-2b를 발견했다. 2009년에 AOP 오펀은 유럽, 독립국가연합(CIS), 중동 시장에서 적혈구증가증(PV) 및 골주증식종양(MPN)용 로페그인터페론 알파-2b의 판매 및 임상 개발을 독점하는 라이선스를 파마에센시아와 체결했다.

웹사이트(https://www.ema.europa.eu/en/documents/product-information/besremi-epar-product-information_en.pdf)에서 유럽의약품청(EMA)의 제품 특성 요약본을 확인할 수 있다.

AOP 오펀은 오스트리아 빈에 본사를 두고 희귀 질병 및 특수 질병에 초점을 맞춰 사업을 펼치는 글로벌 제약 기업이다. 지난 25년간 유수의 통합 치료 솔루션 공급업체로 입지를 굳혔다. 연구 개발에 지속적으로 투자하는 한편 일관적인 실용주의 노선으로 환자와 가족, 의사와 의료 전문가를 비롯한 모든 이해 당사자들의 눈높이에 부응했기에 가능한 일이었다. AP 오펀은 2020년 3분기에 유럽 의료 서비스 기업인 아맘드 파르마(Amomed Pharma GmbH)와 사이팜(SciPharm S.a.r.l.)을 인수했다. 이를 통해 관리가 복잡한 특수 질병을 전문으로 한 범유럽 그룹으로서 성장 노선을 착실히 밟고 있다.

비즈니스 와이어(businesswire.com) 원문 보기: https://www.businesswire.com/news/home/20210325005949/en/

[이 보도자료는 해당 기업에서 원하는 언어로 작성한 원문을 한국어로 번역한 것이다. 그러므로 번역문의 정확한 사실 확인을 위해서는 원문 대조 절차를 거쳐야 한다. 처음 작성된 원문만이 공식적인 효력을 갖는 발표로 인정되며 모든 법적 책임은 원문에 한해 유효하다.]

이 뉴스는 기업·기관·단체가 뉴스와이어를 통해 배포한 보도자료입니다. 배포 안내 >
뉴스와이어 제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