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SMA, 아랍국가들이 5G 서비스를 선도하기로 한 결정 환영

아랍주파수대역 관리그룹(ASMG), 3.3~3.8GHz 주파수 대역폭을 초고속 모바일 통신에 사용하도록 배정하는 계획 발표

2018-12-21 13:05 출처: GSMA

두바이, 아랍에미리트--(뉴스와이어) 2018년 12월 21일 -- 아랍주파수대역 관리그룹(Arab Spectrum Management Group, ASMG)이 초고속(broadband) 모바일 서비스에 3.3~3.8GHz 주파수 대역폭을 사용하도록 결정한 것을 세계이동통신사업자협회(GSMA)가 환영한다고 20일 발표했다.

이 중요한 조치로 아랍권 전역에 5G통신에 적합한 조정 주파수대역을 배정하여 초고속 5G네트워크 구축을 가속화할 수 있게 됐다.

아랍의 22개국으로 구성된 ASMG는 아랍국가들 사이의 주파수대역 관리와 ITU(국제전기통신연합)의 세계전파통신회의(World Radiocommunication Conference)관련 문제를 조정한다. ASMG는 아랍 전역에 걸쳐 3.4~3.8GHz 대역폭을 초고속 모바일에 사용하는 것을 승인하는 한편 3.3~3.4GHz 대역폭은 일부 국가들이 다른 서비스를 위해 계속 유보하고 있기 때문에 부분적으로 사용할 수 있게 했다.

5G초고속 모바일 장비는 3.3~3.8GHz 대역폭 전체에 걸쳐 광범위하게 조정되어 운영될 것이다. 이는 3GHz대역폭 장비 생태계의 신속한 성장을 뒷받침함으로써 기기 제조업계의 경제 규모를 확대하여 적정한 가격의 기기를 더 빠르게 출시할 수 있는 여건이 조성될 것이다.
 
ASMG의 타릭 알 아와디(Tariq Al Awadhi) 회장은 “3GHz 대역폭은 전세계 5G 통신이 사용할 첫 번째 자원 중 하나이다. 이 주파수 대역폭은 아랍국가에서 차세대 통신 서비스를 제공하는데 중요한 근간으로서, 발전하고 있는 5G에서 계속 주도적 역할을 담당할 수 있게 할 것”이라고 말했다.
 
브렛 타누처(Brett Tarnutzer) GSMA 주파수대역 담당 총괄은 “아랍 지역에서 적절한 주파수대역을 시기 적절하게 지원하는 조치를 취해 아랍이 5G 서비스를 세계에서 처음 제공하는 지역 중 하나가 될 것”이라며 “그렇게 되면 초고속 모바일 속도가 향상되고 산업이 자동화되며 몰입적 디지털 오락이 가능해 져서 소비자와 기업체들이 여러 가지 흥미로운 새로운 혜택을 누릴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GSMA의 자와드 아바시(Jawad Abbassi) 중동 및 북아프리카(MENA) 담당 총괄은 “모바일 네트워크의 가용 지역이 넓어지고 용량이 향상됨에 따라 이 지역 각국 정부가 인프라와 서비스 부문에 대한 투자를 위한 기반을 닦을 수 있게 됐다. ASMG가 강력한 지도력을 갖고 이 지역의 5G 미래를 뒷받침하고 있다”고 논평했다.

요르단의 암만에서 개최된 ASMG의 12월 회의에서 발표한 이번 결정은 차세대 모바일 연결기술에 가속도가 붙고 있다는 것을 잘 보여 준다. GSMA는 최근 발표한 보고서 - ‘모바일 경제: 중동 및 북아프리카 2018(The Mobile Economy: Middle East and North Africa 2018)’과 ‘MENA에서의 5G 서비스: GCC[걸프협력회의)지역 통신사업자들 세계를 주도하다(5G in MENA: GCC Operators Set for Global Leadership)’ - 를 통해 GCC 아랍국가들이 2019년에 상용 5G 네트워크를 선도적으로 출시할 것으로 예상되며 이를 통해 이 지역 전역에 걸쳐 혁신적인 새로운 서비스를 제공하고 시장 성장에 가속도가 붙을 것으로 내다봤다. 2025년에 가면 5G가 이 지역 전체 통신 연결의 16%를 차지할 것으로 예상된다.
 
5G 모바일 서비스는 북미, 유럽, 중동 및 아시아 태평양 지역의 50여개국이 2018년과 2020년 사이에 제공하기 시작할 것으로 예상된다. 카타르, 사우디 아라비아, 아랍에미리트 등 일부ASMG회원국을 포함한 몇몇 국가들은 당초 발표 보다 일찍 5G 상용 서비스를 개시할 것으로 보인다.

초고속 5G네트워크는 3.4~3.8GHz 대역폭인 중간 주파수대를 포함하여 상당한 범위의 새로 조정된 모바일 주파수 대역을 필요로 한다. GSMA는 각국 규제당국이 3GHz 대역폭 같은 기본5G중간 주파수대에서 통신사업자 당 80~100MHz의 인접 주파수 대역과 밀리미터 주파수 대역(예, 24 GHz 이상)에서 약1GHz대역폭을 각각 배정할 것을 권장한다.

모바일 경제: 중동 및 북아프리카 2018 보고서: (http://bit.ly/2CqoM71).

MENA에서의 5G 서비스: GCC[걸프협력회의)지역 통신사업자들 세계를 주도하다(5G in MENA: GCC Operators Set for Global Leadership)’: (http://bit.ly/2Cqpf9h).

GSMA 개요

세계이동통신사업자협회(GSMA)는 세계 모바일 사업자의 이익을 대표하며 750여개의 모바일 사업자와 단말기 및 기기 제조사, 소프트웨어 기업, 장비 공급사, 인터넷 기업은 물론 인접 산업 분야 기관들을 포함하는 광의의 모바일 생태계에 속한 350여 업체들을 하나로 묶고 있다. 또 GSMA는 업계를 선도하는 MWC행사를 바르셀로나, 로스앤젤레스 및 상하이에서 매년 주최하는 한편 지역 컨퍼런스의 모바일 360 시리즈(Mobile 360 Series)를 개최하고 있다.

자세한 정보는 GSMA 웹사이트(www.gsma.com)와 트위터(@GSMA)에서 볼 수 있다.

GSMA 라틴 아메리카(GSMA Latin America)는 이 지역의 모바일 산업을 대표한다. 웹사이트(www.gsmala.com)를 방문하면 영어, 스페인어 그리고 포르투갈어로 된 자세한 정보를 얻을 수 있다. 트위터에서 (@GSMALatam) 팔로우, 링크드인 (www.linkedin.com/showcase/gsmalatam) 참조.

비즈니스 와이어(businesswire.com) 원문 보기: https://www.businesswire.com/news/home/20181213005187/en/

[이 보도자료는 해당 기업에서 원하는 언어로 작성한 원문을 한국어로 번역한 것이다. 그러므로 번역문의 정확한 사실 확인을 위해서는 원문 대조 절차를 거쳐야 한다. 처음 작성된 원문만이 공식적인 효력을 갖는 발표로 인정되며 모든 법적 책임은 원문에 한해 유효하다.]

웹사이트: http://www.gsma.com
이 뉴스는 기업·기관·단체가 뉴스와이어를 통해 배포한 보도자료입니다. 배포 안내 >
뉴스와이어 제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