닐슨아이큐, 2025년 CMO 전망 보고서 발간

생성형 AI, 정교한 마케팅 측정 도구, IT, 데이터 과학, 마케팅 간의 긴밀한 협업이 2025년의 성장과 변화를 주도

2024-12-04 11:55 출처: NielsenIQ

시카고--(뉴스와이어)--세계 선두의 소비자 정보 기업인 닐슨아이큐(NIQ)는 전 세계 고위 마케팅 리더들의 변화하는 우선순위와 우려 사항을 조명한 연례 CMO 전망 보고서를 최근 발간했다. 올해의 에디션에서는 마케팀 담당자들이 2025년 전략 계획에서 역풍과 순풍을 어떻게 헤쳐나가는지 살펴보고, 마케팅에서의 인공지능(AI)의 새로운 시대를 살펴본다.

소비자들은 계속해서 식료품과 공공 서비스 비용 상승에 직면해 있고, 경기 침체 위협이 다가오면서 소비재와 소매 부문에서 신중한 지출 패턴을 보이고 있다. 소비자들이 가치와 비용 절감을 지속적으로 추구함에 따라 AI는 홍보 및 브랜드 활동과 같은 장기적인 마케팅 전략에 큰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된다. 하지만 이러한 경제적 어려움에도 불구하고 마케팅 성장의 기회는 여전히 존재한다.

보고서에 따르면 마케팅 리더들은 미래에 대해 낙관적인 입장을 유지하고 있으며, 그중 78%는 지금부터 3년 후에 더 강력한 입지를 차지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절반 이상(56%)은 현재 환경에서 여전히 단기 판매 목표를 달성하는 데 마케팅이 핵심적이라고 보고 있다(2023년의 64%에서 감소). 이는 장기적인 브랜드 구축으로의 전환을 반영한다. 마케팅 리더의 60%는 마케팅 투자를 정당화하는 것이 쉽다고 생각하는 반면(2023년의 65%에서 감소), CEO와 CFO 사이에서는 브랜드 투자의 장기적 가치에 대한 확신이 커지고 있다(2023년의 41%에 비해 2024년에는 44%). 마케터들 역시 핵심 과제를 해결하는 데 중요한 지원 수단으로 AI를 도입하고 있는데, 이는 점점 더 복잡해지는 환경을 헤쳐나가는 방식을 새롭게 정의할 준비가 되어 있음을 시사한다.

NIQ의 최고 커뮤니케이션 책임자 겸 글로벌 마케팅 COE 책임자 마타 사이한 보울즈(Marta Cyhan-Bowles)는 이 결과에 대해 “마케팅의 미래는 AI가 주도할 것이다. 2024년에도 CMO 전략의 다른 측면은 안정적으로 유지된 반면 생성형 AI는 상당한 성장과 변화를 주도하고 있으며, 성장을 가속화하기 위한 마케팅 믹스의 핵심 요소가 되고 있다. AI는 고객 상호작용부터 아이디어 창출, 데이터 수집 및 분석, 프로젝트 전반에 걸친 통찰력 도출, 새로운 기회 창출에 이르기까지 우리가 다루는 모든 것의 효율성을 향상시킬 수 있다”고 평가했다.

마케팅 결정을 주도하는 2025년 주요 트렌드

· 마케팅 부서의 AI 활용 증가: 마케팅 고위 리더들이 생성형 AI를 전략의 핵심으로 삼는 경우가 점점 늘어나고 있다. 72%가 콘텐츠와 크리에이티브 생성에, 67%가 브랜드 상태 측정에, 65%가 미디어 계획 및 최적화에, 30%가 제품 개발에 생성형 AI를 사용하고 있다. 마케팅 담당자들이 고객 경험을 향상하는 데에도 생성형 AI를 사용함에 따라 생성형 AI는 모든 마케팅 업무에 큰 영향을 미칠 것이다.

· AI가 데이터 사용에 대한 확신을 가속화: 데이터 기반의 통찰력은 마케팅 담당자들에게 경쟁 우위를 유지하는 수단이 되고 있으며, AI 활용이 이러한 확신을 촉진하고 있다. 대다수(81%)의 마케팅 담당자들은 데이터에 의존하여 성과를 모니터링하고 있으며, 데이터 중심 조직의 절반 이상(60%)은 자사의 데이터 분석 역량에 매우 높은 자신감을 가지고 있다. 이러한 긍정적인 트렌드에도 불구하고, 고위 마케팅 리더들의 31%는 다양한 소스의 데이터를 연결하는 데 어려움을 겪고 있어, 정교한 AI 기반 도구의 필요성이 강조되고 있다. AI는 마케팅 측정을 보다 정확하고 비용 효율적으로 만드는 잠재적 솔루션을 제공하는 실행 가능한 통찰력을 확보하는 데 있어 계속해서 필수적인 역할을 하고 있다.

· 마케팅 부서의 건강 지수 개선: 마케팅 중심 조직의 주요 측면을 추적하는 CMO 전망 지수(CMO Outlook Index)는 2024년에 소폭 개선되었다. 마케팅의 전반적인 ‘건강’ 지수도 상승하고 있다. 특히 유럽에서는 C레벨 임원과의 조율이 개선되어 지수가 4포인트 증가했다. AI는 이러한 변화의 중심에 있으며 마케팅 혁신과 비즈니스 전략을 추진하는 데 핵심 역할을 하고 있다.

· 소비자 선호도에 대한 이해를 높여 고객과 기업 간의 격차를 줄이고 있는 AI: AI는 소비자 선호도를 더욱 깊이 이해하도록 돕는 동시에 장기적으로 소비자 중심 제품 개발의 효율성을 높여준다. NIQ의 BASES 광고 탐색기(BASES Ad Explorer)는 마케팀 담당자가 브랜드 자산을 개선하는데 도움이 되고 소비자 선호도에 대한 더 깊은 통찰력을 제공한다. 마케팅 담당자들이 AI를 활용하여 창의적인 통찰력에 우선순위를 두고, 여러 광고 버전을 테스트하고, 품질을 희생하지 않고도 마감일을 맞출 수 있다.

· 부서 간 협업을 우선시해야 하는 마케팅 담당자: 마케팅 담당자는 CFO가 이해할 수 있는 접근 방식으로 투자를 확보하고 CTO와 협력하여 AI의 잠재력을 최대화하고 있다. 2025년에는 마케팅 담당자, 데이터 분석가, 경영진 간의 협업이 더욱 긴밀해져 데이터 사일로를 허물고 다양한 데이터 소스를 통합하여 더욱 실행 가능한 인사이트를 제공할 수 있게 될 것이다.

2025년, 이러한 트렌드가 중요한 이유

CMO 전망 보고서는 CMO가 2025년 계획을 세우는 데 도움을 되도록 설계되었으며, 마케팅 업무 전반에 걸쳐 AI의 영향력이 커지고 있다는 점을 강조한다. 이 보고서는 고위 마케팅 리더들의의 우선순위를 조명하고, 이들이 앞으로 복잡한 상황을 헤쳐나가기 위해 어떻게 AI와 데이터 도구를 최적화할 수 있는지를 보여준다. 포함된 주제는 다음과 같다.

· 2025년 마케팅 우선순위 및 기회

· AI의 잠재력과 마케팅에 미치는 영향

· 미래 마케팅 전략을 위한 AI 신뢰 구축

CMO 전망: 2025년을 앞둔 마케팅 리더들이 AI와 데이터 중심 의사 결정에 대해 생각해야 하는 방식(CMO Outlook: How marketing leaders should be thinking about AI and data-driven decisioning heading into 2025) 보고서는 여기에서 다운로드할 수 있다.

보고서 소개

NIQ의 CMO 전망: 2025년을 앞둔 마케팅 리더들이 AI와 데이터 중심 의사 결정에 대해 생각해야 하는 방식 보고서는 연간 매출이 5000만달러가 넘거나 직원이 250명 이상인 회사의 고위 마케팅 리더 600여 명을 대상으로 한 설문 조사를 기반으로 작성되었다. 이 조사는 아시아-태평양, 유럽, 라틴 아메리카, 중동/아프리카, 북미를 대표하는 18개국을 대상으로 하며, 마케팅 리더는 CMO 또는 브랜드 책임자, 마케팅, 브랜드, 마케팅 운영 또는 고객 경험 부문의 이사 또는 부사장으로 정의된다.

닐슨아이큐(NIQ) 소개

글로벌 소비자 인텔리전스 기업 닐슨아이큐(NIQ)는 소비자 구매 행동에 대한 깊이 있는 통찰을 제공하며, 유통업계와 소비재 제조업의 성장을 위한 새로운 방향을 제시한다. NIQ는 2023년 GfK와의 합병을 통해 독보적인 글로벌 네트워크를 구축했으며, 현재 95개국 이상에서 사업을 운영하며 전 세계 GDP의 97%를 포괄하는 데이터를 다루고 있다. NIQ는 풀뷰(Full View)의 가치 아래 최첨단 플랫폼을 기반으로 한 고급 분석으로 고객사 및 파트너에게 업계 전반과 소비자에 대한 총체적이고 포괄적인 인사이트를 제공한다.

웹사이트: www.niq.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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